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Around Jupiter

by 슬기로운 지구생활 ayra 2020. 6. 16.

Around Jupiter


목성 - 달


목성에는 확인된 53개의 달이 있습니다. 이제 공식이름을 기다리고 있는 달들까지 목성에는 79개의 달이 있다고 과학자들은 생각합니다.


행성 주위를 도는 많은 흥미로운 달들이 있지만, 가장 과학적으로 흥미를 끄는 것은 지구 넘어 발견된 4개의 달인 갈릴리 위성입니다.


갈릴리


1610년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관측한 행성 목성의 네 개의 가장 큰 위성으로 불립니다. 이 큰 달들은 이오Io, 유로파Europa, 가니메데Ganymede, 칼리스토Callisto라고 불립니다. 



이오Io


NASA 우주선은 목성의 세 번째로 큰 달에서 화산 폭발을 봅니다. 이미지 제공 : NASA / JPL / University of Arizona



이오는 태양계에서 화산 활동이 가장 적습니다. 이오의 표면은 다른 다채로운 형태의 황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오가 약간 타원형의 궤도를 이동함에 따라 목성의 막대한 중력은 이오에서 높이가 100미터나 되는 단단한 표면에서 '조수'를 일으켜 화산 활동을 위한 충분한 열을 생성하고 물을 배출합니다. 이오의 화산은 뜨거운 규산염 마그마에 의해 구동됩니다.


유로파Europa


NASA의 유로파 클리퍼 (Europa Clipper) 임무는 얼어 붙은 Jovian 달에 의해 여러 번 날아가 생명에 필요한 성분이 있는지 조사합니다. 이미지 제공 : NASA / JPL-Caltech / SETI Institute



유로파의 표면은 대부분 수빙이며 수중 또는 얼음이 짙은 얼음을 덮고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유로파는 지구보다 물이 2배 더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달은 '거주 가능한 구역'을 가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주 생물학자에게 흥미를 유발합니다.


가니메데Ganymede


가장 큰 갈릴리 위성 인 가니메데 (Ganymede)의 보이저 2 컬러 사진은 1979 년 7 월 7 일 120 만 킬로미터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이미지 크레디트 : NASA / JPL



가니메데는 태양계에서 가장 큰 달 (행성 머큐리 보다 큼) 이며 자체 생성된 자기장을 갖는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달입니다.


칼리스토Callisto


이미지 크레디트 : NASA / JPL / DLR




칼리스토의 표면은 태양계의 초기 역사에서 눈에 띄는 기록으로 매우 무거운 오래된 분화구입니다. 그러나 칼리스토의 작은 분화구는 극소수의 전류 표면 활동을 나타냅니다.


달의 구조

이오, 유로파, 가니메데의 내부는 (지구와 마찬가지로) 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오는 황 화합물로 코팅된 단단한 암석의 표면에 의해 덮여진 코어 및 적어도 부분적으로 용융된 암석의 외부를 갖고 있습니다. 유로파와 가니메데는 모두 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 상호작용

달 중 세 개가 흥미로운 방식으로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이오는 가니메데와 유로파의 줄다리기에 있으며 유로파의 궤도 기간 (한 번 목성 주위를 도는 시간)은 이오 주기의 두 배이고 가니메데 주기는 유로파의 두 배입니다. 즉, 가니메데가 목성 주위를 한 번 돌 때마다 유로파는 2개의 궤도를 만들고, 이오는 4개의 궤도를 만듭니다. 달은 모두 궤도를 돌 때 목성과 같은 면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각 달은 목성 주위의 모든 궤도에 대해 축에서 한 번 회전합니다.


탐구

파이오니아10과 11 (1973~1974) 그리고 보이저1과 2 (1979)는 목성 시스템의 비행으로 놀라운 색체와 세계를 제공했습니다. 1995년부터 2003년까지 갈릴레오 우주선은 목성 주변의 반복된 타원형 궤도를 관측하여 갈릴리 위성의 표면 위로 261킬로미터를 비행했습니다. 이러한 근접한 접근 방식은 표면의 선택된 부분에 대해 전례 없는 세부 사항을 가진 이미지를 만들어 냈습니다.

유로파 표면 일부의 갈릴레오 우주선이 촬영한 클로즈업 이미지는 얼음이 부서져서 이동한 곳과 액체가 표면에서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곳을 보여줍니다. 유로파의 분화구 수가 적어 과학자들은 최근 지질학적 역사에 지하 해수가 존재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얼음을 녹이는데 필요한 열은 유로파 내부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주로 이오의 화산을 몰아내는 것과 같은 유형의 조력에 기인합니다.


목성의 위성을 탐색하는 다음 주요 임무는 NASA의 Europa Clipper입니다. 클리퍼는 목성의 달 유로파에 대한 상세한 정찰을 수행하여 얼음 달이 삶에 적합한 조건을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성우  (2) 2020.06.23
토성 Ocean Moon  (4) 2020.06.19
Around Jupiter  (2) 2020.06.16
Mars Moons  (1) 2020.06.12
지구의 위성  (2) 2020.06.10
우리의 자연 위성  (0) 2020.06.09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