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지구의 위성

by 슬기로운 지구생활 ayra 2020. 6. 10.

지구의 달


우리의 밤하늘에서 가장 밝고 큰 물체인 달은 지구가 흔들림 없이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줍니다.


지구의 달은 인간이 지구 넘어 발을 내딛은 유일한 곳입니다.


출처 : NASA / Bill Ingalls 2013 년 6 월 23 일 일요일 워싱턴 기념비 위에 떠오른 슈퍼문



크기와 거리


1,737.5 km의 반경으로 달은 지구 너비의 1/3보다 작습니다. 지구가 미국의 5센트 짜리 동전이라면 달은 커피 원두 한 알일 것입니다.


달은 멀리 떨어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지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지구와 달 사이는 지구가 30개 들어설 거리입니다.


궤도


달이 지구를 공전함에 따라, 다른 부분들 즉 서로 다른 시간에 햇빛이 비취는 부분과 어둠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름달'동안은 달의 반구가 태양에 의해 완전히 비춰집니다. 


구조


지구의 달에는 핵, 맨틀, 단단한 표면이 있습니다.


달의 핵은 비례적으로 지구의 핵보다 작습니다. 단단하고 철이 풍부한 내부 코어의 반경은 240 km입니다. 두께는 90 km인 액체 철제 껍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두께가 150 km인 부분 용융층이 철심으로 둘러 쌉니다.


맨틀은 부분적으로 녹은 층의 상단에서 달 지각의 하단까지 연장됩니다.  아마도 이것은 마그네슘, 철, 규소, 산소원자로 구성된 올리빈 및 피록센과 같은 미네랄로 만들어 졌습니다.


지각의 두께는 달의 가까운 반구에서 약 70 km, 먼 쪽에서 150 km입니다. 산소, 실리콘,마그네슘,철, 칼슘, 알루미늄으로 구성되며 소량의 티타늄, 우라늄, 토륨, 칼륨, 수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래 전에 달에는 활화산이 있었지만 오늘날 모두 휴먼 상태이며 수백 만년 동안 분화하지 않았습니다.


형성


45억년 전 화성만한 천체가 충돌에 의해 발생한 잔해물이 누적되어 389,000 km 떨어진 거리에 자연 위성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새로 형성된 달은 녹은 상태였지만, 약 1억 년 안에 대부분의 '마그마 바다'가 결정화되었스며 밀도가 낮은 암석이 위로 떠서 지각을 형성했습니다.


표면


충돌을 방해 할 수 있는 대기가 너무 적으면 소행성, 유성, 혜성의 꾸준한 비가 달 표면에 부딪쳐 수 많은 분화구가 남게 됩니다. 티코 분화구의 폭은 85 km입니다.


햇빛이 쬐면 기온은 섭씨 127도 이지만 어둠 속에서 기온은 섭씨 -173도로 떨어집니다.


달에 물


달의 초기 탐사와 아폴로 임무, 루나 미션에서 온 샘플을 분석한 결과 달 표면은 건조하다고 생각됩니다.


첫 번째 물의 결정적인 발견은 2008년 인도의 Chandrayaan-1에 의해 이루어 졌는데, 이는 히드록실 분자가 달 표면에 퍼져 극에 집중되어 있음을 감지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달이 미세 유전자에 의해 충격을 받을때 달 표면이 물을 방출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표면은 수 마이크로미터 정도의 건조한 토양인 층에 의해 보호되는데, 이는 큰 미세 유사체에 의해서만 부서질 수 있습니다. 미세 유전자가 달 표면에 영향을 주면 분화구에 있는 대부분의 물질이 기화됩니다. 충격파는 토양의 곡물을 코팅하는 물을 방출하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이 물은 대부분 우주로 방출됩니다.


대기


달의 대기는 매우 얇고 약합니다. 태양 복사나 유성의 영향으로부터 보호 할 수 없습니다.


자기권


초기의 달은 지구에 대한 자기장을 생성하는 메케니즘인 내부 발전기를 개발했을지 모르지만 오늘날 달은 매우 약한 자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상의 자기장은 달의 자기장보다 수천 배나 더 강합니다.


고리


달에는 고리가 없습니다.


위성


지구의 달에는 위성이 없습니다.


사람이 살 수 있을까


달을 탐험한 많은 임무는 달에 생명체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달은 인간의 미래 식민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달은 수빙을 보유하고 있으며 극지방의 어두운 분화구 내에서 가장 높은 농도가 발생한다는 사실은 인류의 미래 식민지 사람들에게 달이 조금 더 호희적입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ound Jupiter  (2) 2020.06.16
Mars Moons  (1) 2020.06.12
지구의 위성  (2) 2020.06.10
우리의 자연 위성  (0) 2020.06.09
달 그리고 달들  (3) 2020.06.08
별과 별사이 오우무아무아  (0) 2020.06.04

태그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