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시사 건강

인지질을 알아봅시다

by 슬기로운 지구생활 ayra 2020. 4. 18.

포스파티틸 콜린 Phosphatidylcholine 인지질은 무엇일까?




포스파티틸 콜린 Phosphatidylcholine은 콜린입자에 부착 된 인지질로 지방산, 글리세롤, 인산을 포함합니다.

인지질 물질인 레시틴의 인광부분은 포스파티틸 콜린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포스파티틸 콜린과 레시틴이라는 용어는 서로 다르지만 교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시틴을 함유한 식품은 포스파티틸 콜린의 최고의 식이 공급원입니다.


포스파티틸 콜린- 인지질의 하나로 세포막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걀의 난황, 대두에 다량 존재합니다.


포스파티틸 콜린은 전통적으로 뇌 건강을 지원하는 용도로 쓰이지만 간 기능을 지원하고 콜레스톨 수치를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영향 보충제의 이점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지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995년 치매에 골린 쥐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틸 콜린보충제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아세틸콜린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1995년 치매 쥐 연구

포스파티틸 콜린  보충은 뇌 아세틸콜린 농도를 높이고 치매에 걸린 쥐의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포스파티틸 콜린 투여가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입니다.  치매에 걸린 쥐와 일반 쥐에게 달걀 포스파티틸 콜린을 투여하고 기억력과 혈청콜린 농도 차이, 전뇌 3개 부위(피질, 해마, 나머지 전뇌)의 콜린 및 아세틸콜린 농도, 콜린 아세틸 전달 효소 활동 등을 비교했습니다.  치매에 걸린 쥐는 20세대에 걸쳐 기억력이 손상 된 형제 쥐와 짝짓기를 통하여 생성었습니다.  이 쥐들은 기억력이 나쁘고 뇌 아세틸콜린 농도가 낮았습니다.  연구자들은 매일 45d 동안 각 쥐에게 100mg의 달걀 포스파티틸 콜린 또는 물을 위에 삽입 된 고무관으로 투여했습니다.  치매에 걸린 대조군 쥐는 수동적 회피 성능에서 기억력이 떨어졌고 뇌콜린(피질과 해마를 제외한 뇌  콜린과 전뇌) 농도와 대조군 일반 쥐보다 하부피질콜린 아세탈 전달 효소 활성도가 낮았습니다.  치매에 걸린 쥐에게 포스파티틸 콜린을 투여하면 기억력이 향상되고 일반적으로 뇌콜린과 아세틸콜린 농도가 조절 정상 쥐의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일반 쥐의 경우 세 개의 뇌 부위에서 콜린 농도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파티틸 콜린치료는 기억력이나 아세틸콜린 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포스파티틸 콜린으로 처리 된 쥐의 혈청 콜린 농도는 쥐의 두 변종 모두에서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해 치매에 걸린 쥐에게서 포스파티틸 콜린 흡수가 손상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매에 걸린 쥐에게 달걀 포스파티틸 콜린을 투여하는 것이 뇌 아세틸콜린 농도를 증가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시사 합니다.

2001년 연구는 쥐에게 포스파티틸 콜린과 비타민 B12가 풍부한 식단을 먹이는 것도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2001년 연구

학습행동 및 뇌 단백질 키나이제C, 항산화 상태, 노화 가속 쥐에서의 지질성분 : 포스파티틸 콜린 , B12 식단의 영향

연구자들의 목표는 포스파티틸 콜린 비타민 B12를 첨가한 식이 보충제가 노화 가속 쥐(SAM) 하위 스트레인 SAM8 뇌에서 생화학적, 생물물리학적 사건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결절하는 것이었습니다.  연구자들은 학습행동, 해마 단백질 키나제C(PKC) 활동, 뇌 항산화 통계학을 측정했습니다.  6개월 된 SAMP8 및 연령에 맞는 제어 장치 (SAM 하위 스트레인 SAMR1)의 인지질구성 및 지방산 구성, SAMR1과 비교하여, SAMP8은 노쇠의 총 채점 점수에서 유의미한 상승과 취득의 현저한 감소를 보였습니다.  SAMP8은 SAMR1보다 해마 활동량이 낮고 대뇌 PKC베다 mRNA가 풍부했습니다.  SAMP8은 뇌지질 과산화지질 수치와 스핑구미엘린 비율이 증가했으며, 대뇌 인산염에서 20:4n-6과 22:6n-3의 비율이 SAMR1보다 낮았습니다. SAMP8은 비타민과 결합된 B를 포스파티틸 콜린에 공급했습니다. 그리고 SAMP8보다 22:6n-3의 높은 비율이 대조군 식단을 공급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식이 보조제로서 비타민 B12와 결합 된 포스파티틸 콜 의 잠재적인 이점을 나타냅니다.


2017년 연구는 포스파티틸 콜린의 수치가 알츠하이머병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2017년 연구

알츠하이머에서 인지질콜린 대사변화의 증거

아버란트 지질대사는 알츠하이머 병리학에 관련되지만 알츠하이머와지질대사 경로의 연관성은 충분히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에서 혈장지질을 조사하기 위해 멀티플랫폼 화면을 개발하여 3개 그룹(알츠하이머를 가진 개인,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개인, 연령 일치 대조군)의 혈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 플랫폼은 알츠하이머 케이스에서현저하게 감소된 3개의 포스파티틸 콜린분자를 식별했습니다. 생화학에 대한 확인 연구는 유사한 구조의 3대의 추가 포스파티틸 콜린, 화합물을 포함한 총 콜린 또는 총 플리즈마 오메가 지방산의 혈장 수치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음을 나타내며, 특정 포스파티틸 콜린이 알츠하이머 병리학에서 역할을 한다는 증거를 추가하였습니다.


2. 간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고지방 식단은 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나 간경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0년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틸 콜린 고지방 식단을 먹인 쥐의 지방간(지질)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질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 2010년 연구  아테롬성 동맥경화증

수소 첨가된 포스파티틸 콜린 보충제는 간지방 수치를 감소 시킬수 있는 식이 포스파티틸 콜린 Phosphatidylcholine 능력이 일부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 때문이 아니라는 개념은 고지방 식단을 먹인 쥐의 간지질 수치가 감소된 것으로 증명하였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다른 연구는 포스파티틸 콜린의 수준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이 무알콜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검토했습니다. 이 연구는 간에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나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지는 못했습니다. 


3. 약물 부작용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스트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일부 약물은 장기간 사용하면 심각한 위장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위통, 위출혈, 장내 천공 등을 포함합니다.


2012년 연구에 따르면 장기 항염증제 사용은 위장 기관의 인지질층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포스파티틸 콜린관련 위장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2012년 연구

위장 기관 안전성 향상을 통한 인스파티딜콜린 관련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등장

위장의 점막은 위산과 다른 내성 독소로 부터 하부의 상피를 보호하는 소수성, 비침습성 특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생물물리학적 특성은 점액젤층의 내성 측면에 계면활성제와 같은 인산염의 세포외 라이닝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파티틸 콜린은 위인산염의 가장 풍부하고 표면적으로 활동적인 형태를 나타냅니다. 포스파티틸 콜린 는 포스파티틸 콜린과 화학적으로 연관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포함한 여러가지 궤양 유발제 또는 조건으로부터 실험용 쥐를 보호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항염증제를 외부 포스파티틸 콜린 사전 연관시키면 점액젤층의 소수성 특성의 감소를 방지하고 항염증제의 유해한 GI 부작용으로부터 쥐를 보호하는 동시에 치료 활동을 강화하고 유지합니다. 담즙은 항염증제의 작은 장 부상을 유도하는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염증제 tract에서 빠르게 흡수되며 많은 경우 장내 순환을 겪습니다. 따라서 광범위한 장내 순환을 가진 항염증제는 GI tract에 더 독성이 있으며 하부 GI tract 점막의 표면 소수성 특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담도 포스파티틸 콜린은 담즙염 쥐의 해독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포스파티틸 콜린은 담즙염과 상호작용하고 해독할 수 있는 담도 포스파티틸 콜린의 농도를 제한합니다.  


4. 궤양성 대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궤양성 대장염은 소화기관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것은 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010년 연구에 따르면 궤양성 대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장 점액에서 포스파티틸 콜린의 수치가 줄었다고 합니다.  보충제는 소화기관의 점액층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010년 연구  궤양성 대장염을 위한 지질 기반 치료 - 염증에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서 장 점액막 인지질 변형

궤양성 대장염은 환경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촉발된 부적절한 대장 염증 반응의 결과물입니다.  최근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점액은 포스파티틸 콜린 함량이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임상실험 결과 대장 점액에 포스파티틸 콜린을 추가하면 염증 활동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것의 배후에 있는 매커니즘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5. 지방분해를 촉진 할 수도 있다.

지방분해는 체내의 지방이 분해되는 것입니다.  지방이 너무 많으면 지방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은 고통스럽고 양성적인 지방종양입니다.  대부분 수술로 제거됩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틸 콜린을 지방종에 주입하면 지방세포를 죽이고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의 장기적인 안전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2014년 연구   피하조직의 관리를 위한 주사요법

지방종은 지방조직의 일반적인 양성종양입니다.  얕은 피하지방 제거는 개선 된 코스메시스를 목적으로 간단한 외과적 절제술, 리포마 제거술 또는 질량효과를 통한 기능에 미치는 리포마 제거술로 간단한 외과적 과정입니다.  국소화된 지방감소 연구가 개선되면서 이 분야에서 성공한 치료법이 외과적 대안으로 리포마 관리에 적용되었습니다.  


6. 담석 용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은 담낭에 있는 단단한 퇴적물 입니다.  이것은 보통 분해되지 않은 콜레스테롤이나 빌루빈으로 만들어집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담관에 박혀 심한 통증이나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03년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틸 콜린 보충은 콜레스테롱 담석 형성을 감소시킵니다.  이 연구는 포스파티틸 콜린 수치가 증가하면 콜레스테롤 포화도가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2003년 연구   담석증을 유발에 민감한 쥐에게 인지질 농축 식이요법 식단은 담석증 형성을 막는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북아메리카의 성인 인구 약 10~15%에 영향을 미칩니다.  포스파티틸 콜린은 담즙의 주요 콜레스테롤 용해제로 간주됩니다.  담석 형성의 예방이나 지연은 담도 지방 성분에 대한 일관된 효과 때문이 아니라 포스파티틸 콜린가 콜레스테롤 용해 또는 항 바이러스 폴리 펩타이드와 같은 추가적인 비지질 담도 성분의 영향을 암시합니다.


◎  인지질 사용 방법

선택 가능한 많은 인지질 브랜드가 있지만 모두 똑같이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보충제는 잘 규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의 브랜드를 선택 합니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s)  시설에서 제작 된 것

순수한 재료로 만들어진 것

첨가물이 거의 또는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것

라벨에 활성 및 비활성 성분 나열 표시 한 것


복용량

대부분 조건에서 인지질에 대한 표준화된 용량 권장 사항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복용량은 840mg이고, 항상 제품에 제공된 복용량에 따라야 합니다.  의사와 상의하면 더 안전한 복용량의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잠재적 부작용 및 위험

부작용을 줄이려면 가능한 최저 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용량을 늘려갑니다.

제조사나 의사의 지침을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인지질은 과도한 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매일 30g 이상 섭취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설사

메스꺼움

구토


지방 종양에 직접 인지질을 주사하면 심한 염증이나 섬유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통

불타는 가려움증

부종

피부의 부분적 붉어짐

발작

근육의 쇠약

느린 심장 박동

호릅 곤란


인지질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에게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  결론  ☆

인지질은 지방 대사에서부터 세포 구조 유지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달걀, 붉은 고기, 통곡같은 음식에서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며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보조식품은 음식물 섭취 부족시 취하는 차선책입니다.  보충제는 FDA의 규제를 받지 않으므로 평판과 품질에 대해 충분히 고려 한 후브랜드를 선택하십시오.

'건강 health > 시사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담배 제품  (0) 2020.06.02
스며드는 살인 연기  (0) 2020.05.29
오메가3 풍부한 오일  (0) 2020.04.24
인지질을 알아봅시다  (0) 2020.04.18
혈관을 살리는 오토파지 자가포식자  (0) 2020.04.02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3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