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The Planets 태양계의 행성 - 수성

by 슬기로운 지구생활 ayra 2020. 4. 9.

The Planets   태양계의 행성 - 수성

The Planets   태양계의 행성





우리가 사는 은하계에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는 행성의 수는 2006년 명왕성이 왜소행성으로 분류가 되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총 8개입니다.  

그러면 행성이 무엇일까요? 간단한 질문 같아 보이지만 사실 간단한 답은 없습니다. 가장 최근의 행성의 정의는 2006년 국제천문연맹(IAU)에서  1. 태양계 안에서 공전해야 한다.  2. 구형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중력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커야한다.  3. 중력이 태양 주위의 궤도 근처에서 비슷한 크기의 다른 물체를 제거 할 만큼 충분히 커야한다고 했습니다.

다음으로 행성을 과학적으로 알아보면 과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과학이란 1.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이전의 아이디어에 대해 질문하고  2. 가설을 세우고  3. 발견하고  4. 변화시키는 역동적인 과정입니다.   과학적 아이디어는 추론을 통해 개발되고 관찰과 비교를 하면서 테스트합니다.  과학자들은 중요한 프로세스에서 서로의 작업을 평가하고 질문을 합니다.   이러한 과학적 과정의 결과물을 통해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했습니다.  새로운 정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재고하고 객체를 잘 이해 하기 위해 재 평가할 수 있게 했습니다.  

행성에 대하여 그 용어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성의 정의는 태양계의 기원, 건축 및 진화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행성의 분류는 변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지구의 달과 태양을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과 함께 행성으로 계산 했지만 지구는 행성으로 보지 않고 다른 모든 천체가 궤도를 도는 중심 물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원전 3세기 Samos의 Aeistarchus(아리스타르쿠스  그리스 학자)에 의해 지동설이 제시되었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었다가 16세기가 되어서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가 태양은 우주의 중심이고 지구는 하나의 행성으로 고정된 태양의 주위를 공전한다는 지동설을 주장했습니다.  17세기 망원경의 발명으로 천문학자들은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를 포함한 모든 행성이 궤도를 이루는 천체이며 달은 행성이 아니라 위성이라는 것을 알았으며 지구와 천왕성은 1781년에 행성으로 추가되었고 1848년에 해왕성이 발견되었습니다.  망원경의 발달로 인해 아주 작고 멀리 있는 물체를 더 관찰하고 감지 할 수 있습니다.

IAU에서 결의한 솔루션B5의 태양계 행성 정의는 현대의 관측이 행성계에 대한 이해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물체에 대한 명명법이 현재의 이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는 특히 "행성"지정에 적용 됩니다.  "행성"이라는 단어는 원래 하늘에서 움직이는 빛으로만 알려진 "방랑자"를 묘사했습니다.  최근 발견으로 인해 현재 이용 가능한 과학 정보를 사용하여 새로운 정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행성은 1. 태양 주위를 공존하는 천체이며  2. 자기 중력에 충분한 질량을 가짐으로써 거의 둥근 모양을 하며  3. 궤도 주위의 지역을 명백하게 합니다. 

이상은 태양계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태양계의 행성을 시리즈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수성입니다.

 1탄 The Planets   태양계의 행성 - 수성



태양계에서 가장 작고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 수성은 지름이 4879.4km,  중력은 지구의 38% 수준,  기온은 대략 -180도 에서 430도 까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합니다.

수성에 대한 7가지

1. 아주 작은 행성 - 수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행성으로 달보다 약간 더 큽니다.

2.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3. 긴 하루, 짧은 한 해 - 수성에서의 하루는 지구에서는 59일 입니다.  수성은 단 88일 만에 태양을 중심으로 완전한 궤도를 만듭니다.  (수성 시간 1년)

4. 거친 표면 - 수성은 지구상의 바위와 같은 행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숨을 쉴 수 없는 행성 - 수성의 얇은 대기는 대부분 산소, 나트륨, 수소, 헬륨, 칼륨으로 구성됩니다.  태양풍과 미세 유전자 충격에 의해 표면에서 분사되는 원자는 수성의 외기를 만듭니다.

6. 수성에는 달이 없습니다.

7. 살기는 어려운 곳 - 수성에는 생명에 대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주간 온도는 섭씨 430도에 달하고 밤에는 -180도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성에는 생명이 생존 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The battered surface of Mercury. Image Credit: NASA/USGS/JHUAPL


요약 하자면

태양계에서 가장 작고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인 수성은 달보다 약간 큽니다.  수성의 표면에서 태양을 볼 때 지구에서 볼 때보다 3배 이상 크게 나타나고 햇빛은 7배나 밝습니다.  수성이 태양과 근접하지만 태양계에서 가장 뜨거운 행성은 아닙니다.  오히려 밀도가 높은 대기권을 가지고 있는 금성이 가장 뜨거운 행성입니다.  수성은 88일 마다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아주 빠른 행성입니다.

수성은 머큐리라는 고대 로마 신의 이름으로 신들 중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성탐험  (0) 2020.05.10
태양계의 보석 토성  (0) 2020.05.03
자이언트 행성 목성  (0) 2020.04.28
붉은 행성 화성  (0) 2020.04.26
금성으로 가자  (0) 2020.04.15
The Planets 태양계의 행성 - 수성  (0) 2020.04.0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