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코로나 19 팩트체크

세계적으로 대유행되었던 전염병

by 슬기로운 지구생활 ayra 2020. 4. 5.

팬데믹(Pandemic)의 모든 것



팬데믹은 박테리아나 새로운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을 때 발생합니다.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어떤 사람 한 명이 다른 사람에게로 쉽게 퍼트릴 수 있습니다.  팬데믹(Pandemic)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람과 관련 있다"를 의미하는 그리스 pandemos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그리스 단어 pan은 "모두"를 의미하고 demos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제 팬데믹(Pandemic)과 유행병의 차이점, 전염병이 시작되는 방법 그리고 향후 관심사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팬데믹(Pandemic)에 대한 사실  

 · 팬데믹(Pandemic)은 대개 새로운 전염병, 새로 급속히 퍼질 수 있는 전염병 또는 둘 다에 의해 발생합니다. 

 · 팬데믹(Pandemic)의 사망자 수는 일반적인 전염병의 사망자 수보다 높습니다. 

 · 스페인 독감은 역사상 최악의 팬데믹(Pandemic)으로 1억 명이 사망했습니다.  

 · 여행과 이동성의 증가는 새로운 질병 확산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 항생제 내성은 미래의 팬데믹(Pandemic)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세계적 대유행 전염병 또는 전염병?

팬데믹(Pandemic)의 사망자 수는 일반적인 전염병의 사망자 수보다 훨씬 크고 질병이 넓은 지역에 퍼져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팬데믹(Pandemic)은 한 도시나 지역 또는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국경을 넘어 질병이 퍼집니다.  풍토병은 항상 특정 장소나 공동체에 나타나지만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감염이 확산되면 팬데믹(Pandemic)이 될 수 있습니다.  

유행성 전염병은 보통 사람 사이에서 쉽게 전염 될 수 있는 새로운 바이러스 균주 나 아류유형(subtype) 또는 항생제 치료에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때로는 유행성 전염병이 흑사병과 같이 빠르게 퍼질 수 있는 새로운 능력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인간은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종종 새로운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퍼질 수는 없지만 바이러스가 변현되면 쉽게 퍼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전염병이 발생합니다.   인플루엔자(독감)의 경우 계절성 발병 또는 전염병은 일반적으로 이미 사람들 사이에서 순환하는 바이러스의 아류유형(subtype)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에, 전염병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아류유형(subtype)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하위 유형은 이전에는 사람들 사이에서 전염되지 않았습니다.  전명병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손실 등의 전반적인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팬데믹(Pandemic)

유행성 독감은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로 알려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형이 갑자기 변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한 바이러스는 기존의 바이러스와 다르고 이것을 항원이동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표면에는 HA단백질이 있습니다.  이 중 하나 또는 둘 모두가 변경되면 새로운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하위 유형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하위 유형이 사람들 사이에 퍼질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면 대유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유행이 나타나고 퍼진 후에 사람들에게 면역력이 생깁니다.  그런 다음 바이러스 아류유형이 몇 년 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순환하여 때때로 독감 전염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및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같은 전세계의 다양한 기관들이 바이러스의 움직임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팬데믹(Pandemic)의 역사

1918년부터 1920년까지의 스페인 독감은 1억 명의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흑사병으로 유럽 전체 인구의 30~60%가 사망했습니다.  흑사병은 역사상 최악의 팬데믹(Pandemic)으로 남았습니다.  

·  역사적으로 발생했던 팬데믹(Pandemic)은 다음과 같습니다.

541년 저스티안 전염병

1346년  흑사병

1899년  콜레라

1918년 스페인독감(H1N1)

1957년 아시아독감(H2N2)

1968년  홍콩독감

2009년 조류독감(H1N1)

일부 바이러스는 동물에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전염 될 수 있게 하는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종 인플루엔자 및 조류독감은 돼지나 조류에서는 흔하지만 항원 이동이 발생할 때가지는 사람에게는 없었던 바이러스입니다.  최근 낙타(종동호흡기증후군 MERS) 그리고 원숭이(에볼라)와 관련 된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전염병이 팬데믹(Pandemic)으로 가는 과정을  6단계로 나눈 WHO의 인플루엔자 프로그램입니다.

1단계: 

동물 사이에서 순환하는 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된바 없습니다.

2단계:

순환하는 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길들여진 동물이나 야생동물은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잠재적인 전염병으로 간주됩니다.

3단계: 

동물 또는 사람-동물 인플루엔자 재배열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산발적인 사례나 작은 질병 군집을 일으켰지만 지역사회 수준의 발병을 야기 할 정도의 전염을 초래하지 않았습니다.

4단계:

지역사회 수준의 동물 또는 인간-인플루엔자 재편성 바이러스의 사람-사람 전염이 확인되었습니다.

5단계:

동일하게 식별 된 바이러스로 인해 하나의 WHO 지역에 있는 둘 이상의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6단계:

5단계에서 정의한 기준 외에도 동일한 바이러스로 인해 다른 WHO 지역의 다른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피크 후 기간

적절한 감시가 가능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유행성 독감 수준이 최고 수준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팬데믹(Pandemic)후 기간

적절한 감시를 받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인플루엔자 활동 수준이 계절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회복되었습니다.

  현대 팬데믹(Pandemic)

인플루엔자 유행성 질병이 오늘 다시 나타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국제적으로 이동이 가능한 도시에 살 가능성이 과거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확산의 위험이 증가되었습니다.  빠른 의사소통은 공황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감염된 사람들이 질병을 피하려고 시도하면서 바이러스가 확산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팬데믹(Pandemic)은 새로운 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백신이 출시되는데 몇 개월이나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의료시설도 포화 될 것이며 수요와 공급에 따른 의료 인력도 부족 할 수 있습니다.

  우려사항

의학은 최근 몇 년 동안 급속히 발전했지만 관련 질병의 새로운 특성으로 인해 유행성 전염병으로 부터 완전한 보호를 제공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다음은 잠재적인 우려의 원인입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

에볼라 바이러스와 마버그 바이러스를 포함한 바이러스성 출혈열은 팬데믹(Pandemic)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이 확산 되려면 밀접한 접촉이 있어야 합니다.  

  항생제 저항

항생제 내성은 주요 관심사입니다.  결핵의 저항성 긴장이 가장 문제입니다.  매년 약 50만 건의 새로운 다제 내성 결핵(MDR-TB)이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스와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사스는 최근 몇 년간 팬데믹(Pandemic)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보건당국과 정부기관은 이 질병이 현지 전염병 이상이 되는 것을 막았지만 사스는 근절되지 않았으며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WHO에 따르면 다른 호흡기 질환인 메르스도 우려 대상이지만 비교적 보고 된 사례는 적었습니다.

  인플루엔자

야생 조류는 다양한 인플루엔자 균주의 자연 숙주입니다.  드문 경우지만 이 인플루엔자 종은 조류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어 전염병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류독감(H5N1)이 그 예입니다.  이 균주는 2004년 베트남에서 처음 발견 되었습니다.  전염병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바이러스가 사람 독감 바이러스와 결합 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은 과학자들에게 관심을 갖게 했습니다.

  에볼라

세계에서 가장 큰 에볼라 전염병은 2014년 ~ 2015년에 라이베리아와 서아프리카 주변 국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전염병을 막기 위해 엄청난 노력이 있었습니다.  에볼라는 최근 중앙아프리카의 콩고 민주공화국에서 재발되었으며 WHO는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댓글0